본문 바로가기
WebDev

코틀린에서의 제어 흐름과 반복문

by dev-woo 2023. 3. 26.
반응형

안녕하세요 연봉 1억 개발자 dev-woo 입니다. 코틀린에서의 제어 흐름과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코틀린에서의 기본 제어 흐름

코틀린에서는 자바와 마찬가지로 if, else if, else 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제어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fun main() {
    val x = 10
    if (x > 5) {
        println("x는 5보다 큽니다.")
    } else if (x == 5) {
        println("x는 5입니다.")
    } else {
        println("x는 5보다 작습니다.")
    }
}

코틀린에서는 조건식 자체가 결과를 반환하기 때문에, 위 코드에서는 괄호나 중괄호가 없어도 됩니다.

코틀린에서의 when 식

코틀린에서는 자바의 switch 문 대신 when 식을 사용하여 복잡한 제어 흐름을 다룰 수 있습니다. when 식은 switch 문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지만, 더욱 유연하고 간결한 문법을 제공합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fun main() {
    val x = 2
    when (x) {
        1 -> println("x는 1입니다.")
        2 -> println("x는 2입니다.")
        3 -> println("x는 3입니다.")
        else -> println("x는 1, 2, 3 중 아무것도 아닙니다.")
    }
}

위 코드에서는 when 식으로 x의 값에 따라 출력되는 문자열을 결정합니다. else 절은 모든 옵션이 맞지 않을 때 실행됩니다.

코틀린에서의 for 루프

코틀린에서는 자바와 마찬가지로 for 루프를 사용하여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fun main() {
    val nums = intArrayOf(1, 2, 3, 4, 5)
    for (num in nums) {
        println(num)
    }
}

위 코드에서는 intArrayOf 함수를 사용하여 배열을 생성하고, for 루프로 배열의 값을 출력합니다.

코틀린에서의 while 루프

코틀린에서는 자바와 마찬가지로 while 루프를 사용하여 조건이 거짓이 될 때까지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fun main() {
    var i = 0
    while (i < 5) {
        println(i)
        i++
    }
}

위 코드에서는 변수 i가 5보다 작은 동안 i 값을 출력하고, i 값을 1 증가시킵니다.

코틀린에서의 do-while 루프

코틀린에서는 자바와 마찬가지로 do-while 루프를 사용하여 조건이 거짓이 될 때까지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이 때, 조건 검사는 루프 내부에서 이루어집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fun main() {
    var i = 0
    do {
        println(i)
        i++
    } while (i < 5)
}

위 코드에서는 변수 i가 5보다 작은 동안 i 값을 출력하고, i 값을 1 증가시킵니다.

코틀린에서의 break와 continue

코틀린에서는 자바와 마찬가지로 break와 continue를 사용하여 제어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 break는 루프를 중지하고, continue는 현재 반복을 건너뜁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fun main() {
    for (i in 1..5) {
        if (i == 3) {
            break
        }
        println(i)
    }
    for (i in 1..5) {
        if (i == 3) {
            continue
        }
        println(i)
    }
}

위 코드에서는 첫 번째 for 루프에서 i 값이 3일 때, break 문이 실행되어 루프가 중지됩니다. 두 번째 for 루프에서 i 값이 3일 때, continue 문이 실행되어 현재 반복이 건너뛰어집니다.

결론

이상으로 코틀린에서의 제어 흐름과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코틀린에서는 자바와 유사한 제어 흐름 문법을 사용하며, when 식과 Lambda 표현식 등 간결하고 강력한 문법도 함께 제공합니다.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유지보수 가능하고 가독성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길 바랍니다!

반응형

댓글